2022. 7. 26. 08:22ㆍ영화 배경, 영화 제작, 영화 연기, 장르 이론
영화배우의 역사와 캐스팅 방법과 기준
찰리 채플린은 무성영화와 유성영화를 넘나들면서 영화사에 길이 남을만한 멋진 명작들을 남겼습니다. 그의 다재다능한 연기 중에는 팬터마임의 영역은 그 누구도 찰리 채플린의 창의성을 따르지 못했고 더 나아가 형편없는 감독까지도 구제할 수 있는 본보기가 되었죠. 그만큼 연출도 참 잘했습니다. 알프레드 히치콕은 스타가 주인공을 맡지 않으면 언제나 영화 전체가 어려워진다고 했고요. 스타 시스템은 할리우드에서 개발하고 전체적인 지배 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런 고민 중에는 뜻밖의 행운이 오기도 합니다. 찰리 채플린은 영국에서 태어나 배우이자 영화감독이자 제작자로 활동하였습니다. 1914년 첫 영화 〈생활비 벌기〉에 출연한 이래 〈황금광 시대〉(1925), 〈모던 타임스〉(1936), 〈위대한 독재자〉(1940) 등 수많은 무성영화와 유성영화를 넘나들며 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작들을 만들었습니다. 그의 두 번째 영화인 〈베니스의 어린이 자동차 경주〉(1914)에서 탄생한 캐릭터 '리틀 트램프'의 복장인 콧수염과 모닝코트의 이미지는 그의 아이콘이 되어서 세계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1975년에는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으로부터 작위를 받았습니다. 무성영화 시대에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면서도 비평계에서 가장 찬사를 받은 연기자는 채플린이었습니다. 그는 음악을 곁들인 짧은 희가극인 보드빌 시절에 여러 가지 코미디 기교를 개발했으며, 그것이 채플린을 희극배우 중에서도 가장 다재다능한 배우로 성장시켰습니다. 팬터마임의 영역에서 그 누구도 채플린의 창의성을 따르지 못했습니다. 비평가들은 발레 하는 듯 우아한 그의 자태가 전문 무용수 못지않다고 찬사를 보냈습니다. 그레타 가르보 또한 무성영화 시대를 풍미했으며 낭만적인 연기 스타일을 완성시켰습니다. 비평가들은 그녀의 연기 스타일을 가리켜 스타의 연기라 했습니다. 가르보의 연기는 어떻게 훌륭한 연기가 나쁜 대본을 구원할 수 있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 형편없는 감독까지도 구제할 수 있는지 보여 주는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어떤 비평가는 “가르보가 출연한 영화에서 가르보를 빼 버리면 남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고 말하기도 했을 정도로 정말 연기를 잘했습니다. 앨프리드 히치콕은 “스타가 주인공을 맡지 않으면 언제나 영화 전체가 어려워집니다. 관객들은 그들이 잘 모르는 배우가 연기하는 인물들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라고 했습니다. 일반적인 배우가 아닌 스타가 어떤 역할을 맡게 되면, 그 스타의 캐스팅으로 대체로 그 등장인물의 성격이 정해지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위대한 독창적 인물들은 한 문화의 원형이며, 그들에 대한 대중적 인기는 그들이 얼마나 한 시대의 열망을 성공적으로 종합적으로 만들었는지를 가늠하는 지표가 됩니다. 수많은 문화 연구가 보여 주었듯이, 스타의 도상은 공동의 신화와 아주 복합적인 상징들 그리고 풍부한 정서적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스타 시스템
스타 시스템은 할리우드에서 개발하고 지배해 왔죠. 물론 이러한 스타시스템이 영화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상 연극, 뮤지컬, 오페라, 춤, 방송,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타 연기자의 인기를 흥행에 이용해 왔고 지금은 더욱더 중요한 가치가 되었습니다. 영화배우를 캐스팅할 때는 고려할 것들이 아주 많은데 그가 아마추어인가, 인기 스타인가? 어떤 스타일의 배우인가? 스타가 특정한 문화적 가치를 구현하는가, 아니면 아무것도 못하고 있는가? 만일 문화적 가치를 형성한다면, 그 스타는 어떤 가치를 구현하고 있는지? 영화가 스타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되는가, 아니면 감독 작품 표현을 위해서 연기자들의 앙상블 연기를 표방하는가? 연기 스타일이 어떻게 사실적이거나 양식화되는가? 어떤 연기 스타일이 우세한가? 왜 이 배우들이 캐스팅되었는가? 그들은 영화 속 등장인물들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가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민 외에 뜻하지 않게 행운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캐스팅하기 어려운 스타가 영화 스토리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출연하겠다고 한다면 독립 영화 수준의 제작 계획이 일반 상업 영화 제작 계획으로 변경되어 관객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기도 합니다. 스타가 나온다고 꼭 성공하는 영화가 되는 것은 아니죠. 그렇지만 영화의 스타일이 스타와 잘 어울린다면, 배우가 최선을 다해 등장인물과 동기화가 된다면, 영화는 성공하는 것입니다. 영화 연기의 기초는 무엇보다도 연기를 배워야 되겠죠. 메서드 연기를 배우고 또 그 연기를 기초로 해서 카메라 프레임을 알아야 합니다. 카메라 프레 임안에는 사실 영상언어라는 것이 있고요, 가장 기초적인 것은 샷 사이즈입니다. 샷에는 우리가 몸 전체가 나오는 풀샷, 절반 정도 나오는 미디엄숏, 그리고 얼굴처럼 가까이 보이는 클로즈업 등등 영상언어가 있습니다. 영상 언어를 이해하는 것이 영화 연기의 기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배우 캐스팅 방법
영화배우를 캐스팅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긴 하지만, 첫째 영화 내에서 등장하는 어떤 캐릭터들의 성격과 특징, 이런 것들이 분석이 됩니다. 분석한 캐릭터들의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고요, 그 이미지에 맞는 배우들을 오디션을 통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오디션은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와서 그 배역을 따내기 위해 노력을 하지요. 그래서 그렇게 많은 경쟁을 통해서 배우들이 캐스팅이 됩니다. 또는 감독이 특정 배우에게 시나리오를 건네서 그 배우가 그 영화에 맞는 캐릭터라면 사실은 또 캐스팅이 이루어지기도 하지요. 영화 속에 원래 애초에 등장인물에 대한 어떤 성격이라던가, 캐릭터를 재창조하는 것은 배우들이 시나리오 리딩을 통해서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것은 배우 혼자 그 캐릭터의 인물을 재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감독과 기타 나머지 스태프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서 그 캐릭터가 더 재설정되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또 어떤 경우는 캐릭터가 가지지 않은 습관이라던가 취미라던가 더 많이 발전돼서 더 풍성한 캐릭터로 바뀌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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