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연기론 - 메소드 연기

2022. 7. 25. 19:48영화 배경, 영화 제작, 영화 연기, 장르 이론

영화 연기론 - 메소드 연기

영화 연기론 - 메소드 연기
영화 연기론 - 메소드 연기

메소드 연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메소드 연기의 핵심은 연기하는 매 순간 극 중 인물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타니 슬랍스키가 개발한 메소드 연기는 “영화 속 등장인물의 감정과 유사한 감정을 찾아내기 위해서 배우 스스로 과거의 경험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 1950년대 초 새로운 내면 연기 스타일이 미국에 소개되었고, 엘리아 카잔과 그의 스승인 스트라스버그가 액터스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그 안에서 메소드 연기를 가르쳤습니다. 여러분이 많이 아는 배우인 제임스 딘, 마를린 멀로 역시 액터스 스튜디오에서 메소드 연기 트레이닝을 받은 배우들입니다. 촬영, 연출, 편집, 특수효과 등 영화의 어떤 요소보다도 연기가 두 드러지가 보인 이들의 연기는 그만큼 탁월한 연기력을 보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세기 초 러시아의 연극배우이자 연출가인 스타니 슬랍스키가 개발한 메소드 연기는 원래 배우를 훈련시키고 리허설을 시키던 시스템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스타니 슬랍스키의 메소드 연기 핵심은 “연기하는 매 순간 극 중 인물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타니 슬랍스키는 외면적인 것에 강조를 두는 전통적인 연기를 거부했습니다. 연기에서 진실은 오로지 극 중 인물의 내면적 정신세계를 탐구함으로써만 성취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신념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세계는 반드시 배우 자신의 개인적 감정과 융합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영화 속 등장인물의 감정과 유사한 감정을 찾아내기 위하여 배우가 자신의 과거 경험 속으로 깊이 파고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스타니 슬랍스키는 연기자가 어떤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내면적인 정서나 기억을 환기시킴으로써 등장인물의 성격을 창출해 내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스타니 슬랍스키는 앙상블 연기를 강조했는데, 배우와 등장인물 사이에는 진정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방법론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사실적인 연기 스타일을 강조하는 추세에 따라 1950년대 초에 새로운 내면 연기 스타일이 미국에 소개되었습니다.

메소드 연기

연극 영화를 연출하던 엘리아 카잔과 그의 스승인 리 스트라스버그가 액터스 스튜디오를 공동 설립하고 메소드 연기를 가르쳤습니다. 이러한 연기 교육으로 리 스트라스버그는 짧은 시일 안에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연기 교육자가 되었습니다. 그가 가르쳤던 학생들은 연극보다는 영화 쪽으로 진출하여 세계적인 배우가 되었습니다. 메소드 연기 교육은 내면적인 감성 연기 훈련으로 연기자 고유의 개성을 개발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었죠. 액터스 스튜디오 출신 연기자들은 내면 연기를 잘 표현하면서 다른 연기자들과 구별되는 특별한 개성을 가진 연기자로 성장했습니다. 말런 브랜도, 알 파치노, 더스틴 호프만, 제임스 딘, 스티브 매퀸, 메릴린 먼로, 로버트 드 니로, 폴 뉴먼, 잭 니콜슨 등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대부분의 영화 연기자들이 액터스 스튜디오에서 메소드 연기 트레이닝을 받았습니다. 이들의 연기는 연출이나 촬영, 편집, 특수효과 등 영화 속의 그 어떤 요소보다도 연기가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했습니다. 그만큼 탁월한 연기력을 선보인 것입니다. 1930년대 이 전의 연기 스타일은 장르마다 정해진 호흡이나 발성, 동작, 패턴 등을 표현하는 것을 중시했는데요. 1940년대 말부터 사실주의가 영향을 미쳐 연기법에서도 극사실주의 기법이 등장하게 된 것이죠. 그 결과가 메소드 연기 방법입니다. 메소드 연기의 결정적 보급은 말론 브란도가 출연했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1951년 작품이죠? 폴란드 출신의 노동자 스탠리로 말런 브랜도가 출연했습니다. 그때 말런 브랜도가 이룩한 혁신적인 연기가 동기가 되었습니다. 그는 엘리아 카잔이 연출한 연극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와 영화〈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모두에 출연하면서 극사실주의 연기의 자연스러운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많은 연기자들이 그의 연기 스타일을 흉내 내려했지만 말런 브랜도 연기의 독특함을 따라 하는데 모두 실패했습니다. 그만큼 그의 연기가 탁월했기 때문입니다.

영화 연기의 발전

메소드 연기는 영화 연기를 발전시켜 영화 프레임 안에서 배우들이 어떻게 자리매김하는지를 제시하였습니다. 세계적인 배우들이 연기를 타고난 것이 아닙니다. 세계적인 배우들은 물론 자기 노력으로 성과를 이루고 연기의 잘 짜인 연기 훈련을 통해 연기를 발전시키고 성장시킨 것이죠. 각 연기자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연기 스타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습니다. 메소드 연기의 핵심은 얼마나 자연스럽게, 사실적으로 연기해서 그 영화 속 캐릭터를 표현하느냐입니다. 촬영, 연출, 편집, 특수효과이상으로 영화 연기는 영화를 감칠맛 나게 만드는 필수 요소이고 어찌 보면 영화를 이끌어가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